확률로 유전의 비밀을 풀어라!



글 강호진 / 그림 최은영 / 자음과모음 / 2014.03.03


[정리]


경우의 수 : 인형의 눈인 단추 3종류와 코 2종류, 입 2종류가 있을 때 인형의 얼굴 종류 개수는 (눈의 종류 개수) x (코의 종류 개수) x (입의 종류 개수) = 인형의 얼굴 종류 개수다. 한마디로 3x2x2=12 이므로 인형의 얼굴 종류 개수는 12개이다. 그러니까 경우의 수 구하는 식은 (O의 종류 개수) x (♡의 종류 개수) x (△의 종류 개수) = ▣의 종류 개수이다.



남자와 여자가 태어날 가능성은?

한사람의 염색체 = 46개.

엄마와 아빠는 아기에게 염색체를 준다. 그런 엄마, 아빠 모두 각각 46개의 염색체를 주면 아기는 92개의 염색체가 생기므로 엄마, 아빠 모두 각각 23개의 염색체를 줌.


아래표처럼 성염색체도 나눠주게 됨. 엄마 염색체는 X염색체만있고, 아빠 염색체는 X와 Y뿐이므로 남자 아이와 여자이이가 태어날 확률은 1:1로 같다.





돌연변이 뱀이 태어날 확률 : 10만 마리 뱀중 한마리 꼴로 태어남.

확률로 따지면 1/100000. 

(만약) 뱀알이 10개 있을 때 암컷이 태어날 확률이 1/10 이라면 이보다 확률이 10000배 낮다.




혈액형 : 아기의 혈액형은 엄마, 아빠에 의해 결정됨.


엄마/아빠

A

B

O

A

AA

AB

AO

B

BA

BB

BO

O

AO

BO

OO



이 표를 보았을 때 AO형이나 BO형이 있는데, 이것은 B형의 성질과(성격말고) O의 성질이 모두 있는 것이다. 그러니 아이들은 A형과 B형인 부모에게서 O형이 태어날 수 있다. 왜냐하면 부모가 AO형과 BO형인 부모에게서 O형의 성질만 받을 수 있으니 말이다. 나는 이책에서 아쉬운게 이표처럼 되있고 ? 해 놓은 곳을 채워서 보여주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자! 이제 '수학으로 통하는 과학 5권'을 다 읽었으니 얼른 다음권을 읽고 독서록 써야지!


엄마/아빠

A

B

O

AB

AO

BO

A

AA

AB

AO

?

?

?

B

BA

BB

BO

?

?

?

O

AO

BO

OO

?

?

?

AB

?

?

?

?

?

?

AO

?

?

?

?

?

?

BO

?

?

?

?

?

?


+ Recent posts